+내용추가 200419) 한국사 능력검정 시험 일정이 자꾸 연기되고있습니다. 섣불리 판단할 순 없지만 코로나가 그래도 꺾임세를 보이고 있다고 생각되네요. 한능검 시험이 다시 정상 재개될 때 한번에 합격할 수 있도록 열심히 힘내봅시다!


 

2020년 2월 8일 토요일. 한국사능력검정 제46회 시험이 있었습니다. 저 또한 이 날 한능검 고급 1급을 목표로 시험을 쳤습니다.

가답안이 등장하고 매겨본 결과!

보기좋게 87점으로 무난하게 합격했습니다 ㅎㅎ 어차피 합격이지만 매기고나서 아쉬웠던 점이, 시간이 많이 남아서 약간 헷갈리는 것을 고민하다가 막바지에 두 문제를 고쳤는데 둘다 틀려버렸네요. 원래라면 90점이었는데... ^^;

제 자랑을 하려고 적은 것은 아니고, 큰별쌤 최태성의 별별 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인강을 보면서 공부를 했는데 진짜 이게 최고라고 생각됩니다.

각설하고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공부 방법. 어떻게 공부했는지 아래에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고급 공부방법 합격수기

▶공부교재

저는 앞서 말씀 드렸듯, 큰별쌤 최태성의 별별 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책과 인터넷강의로 공부했습니다.

큰별쌤 최태성의 별별한국사 고급(1급) 상권,하권을 구매하였구요. 가격은 각각 14,500원 이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구매해도 도서정가제 시행으로 인해 책 할인이 이제 10% 밖에 안되더라구요. 어쨌든 10% 할인 받아 구매하여 각각 13,050원으로 총 26,100원에 책 두 권을 구매 하였습니다. 요즘엔 최신버전의 책이 나와서 약간 개정되었네요. ^^ 큰 틀은 변하지 않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큰별쌤 최태성의 별별 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책과 달리, 인터넷 강의는 구매하지 않고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ETOOS 에 회원가입을 하셔서 들어도 되고, 유튜브에 최태성 별별한국사라고 치면 강의영상이 짤리는 거 없이 온전히 나옵니다.

강의 수는 총 40강이구요. 1배속 기준으로 한 강의당 짧으면 40분 길면 70분 정도입니다.

평균적으로 봤을때 1시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공부시간

공부 기간 3주였습니다. 하루에 공부 투자한 시간 4시간 정도였구요. 하루에 인강 거의 2~3개씩 들었습니다.

이 정도 시간이면 토익이나 기사 등등 다른공부도 병행하고 계신분들이 충분히 같이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공부법

공부법이라고 하기도 조금 그렇습니다. 그냥 큰별쌤 최태성의 별별 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책과 인강을 잘 따라가시면 됩니다.

먼저 책을 좀 살펴보겠습니다.

책 구성이 상당히 알찹니다. 인터넷 강의에서 최태성 선생님이 판서해주신 내용이 책 안에 그대로 들어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필기를 안하시면 안 됩니다. 인강 들으시면서 꼭! 직접 필기를 하면서 수업 내용을 머릿 속에 집어 넣어야 됩니다.

(1)                                                                                                (2)

그리고 다음장을 넘겨보면,

(1) 문화재사진, 문헌자료 등을 발췌한 내용, 사진 등등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이 적혀있고,

(2) 강의보다는 조금 더 설명이 추가된 내용이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저는 한국사 검정능력시험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면서 느낀 점이, 위 사진에 있는 저 세부적인 내용들을 잘 읽고 넘어가야 된다는 것입니다. 굉장히 중요합니다.

디테일한 내용이 시험문제에 상당히 많이 출제 됩니다. 인강에서 듣지 못한 내용도 저기에서 언급이 되고있기때문에 꼭 읽어 줘야됩니다.

 

기출 문제 출제 패턴을 보면,

(1) 에서 볼 수 있는 문화재, 문헌을 제시하고, 문헌에 나온 인물, 혹은 시기, 시대에 관한 문제가 많이 출제됩니다.

(2) 에서 볼 수 있는 조금 더 디테일한 내용(인강+a)들에 관한 문제들이 많이 출제됩니다. 그 예시를 아래에 설명드릴게요.

ex) 후삼국시대 고려가 후백제군과의 치룬 전투 순서, 그사이에 신라의 항복 등등. 순서를 묻는 문제.

(인강에서는 굵직한 전투만 언급하고, 고려가 승리했다는 사실만 설명해주심)

 

문제 출제 패턴이 아래 사진을 보시면 대충 감이 잡히실 거에요.

한 강의가 끝나면 저렇게 8문제가 있는데, 전부다 기출문제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잘 보시면 문헌이나 문화재, 디테일한 내용 등을 묻는 문제가 많이 출제됩니다.

그에 대한 해설도 친절하게 잘 달려있기때문에 문제를 풀면서 해설도 찬찬히 읽어주시면 됩니다.

8문제가 있는 페이지를 넘기면 한 단원을 끝내면서 마지막 점검을 할 수 있는 별채우기나옵니다.

강의에 집중잘하고 책 정독 잘 하셨으면 별채우기 틀릴 일은 없어요!

이것도 정말 핵심만 담겨있는 내용이라, 나중에 특별부록에 있는 별채우기 모음집을 읽어주면 좋았습니다. 시험치는데 도움이 꽤 됬어요.

아래 사진 처럼 특별부록을 시험치기전에 가져가서 한번 읽어주니 좋았습니다.

특별부록에는 저렇게 문화재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문화재 생긴걸 눈에 익게 만들기 좋아요.

 

책 제일 앞쪽에는 이렇게 연대별로 표가 있는데,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고 저 같은 경우엔 안 봐도 상관없었습니다.

그냥 인터넷 강의를 잘 따라가면서

1. 책 정독 잘하고,

2. 문제풀고,

3. 별채우기로 정리하고

이 방식으로 하루에 2~3강씩 , 쭈우우욱 공부하다 보면 한 15일 정도에 강의가 끝이 날텐데, 그때부턴 기출문제를 여러번 돌리시면 됩니다.

책 하권 제일 마지막으로 가면,

한국사 검정능력 시험 기출문제가 있습니다! 저는 시험하루 전날에 한번 풀어보는 정도로만 했구요.

저는 한국사 능력검정 기출문제를 CBT에서 풀었습니다!

이 사이트에 들어가서 기출을 쭉 풀어보세요. 최신 것부터 쭉 풀어보세요. 개인적인 견해로는, 너무 오래된 시험은 최근 경향이랑 너무 다른 문제라 별 참고가 안될 것 같았습니다. (실제로 5개년 정도만 보고도 못푸는 문제가 거의 없었습니다.)

아무튼간, 인강과 책만 끝낸 뒤 시험을 쳤을때는 처음에는 76점 받았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47회부터는 80점이 1급 커트라인 이기 때문에 조금 간당간당 점수이죠.

그러나 기출문제를 3개(회) 정도만 풀어도 80점 후반대~90점대로 올라옵니다.

물론 틀린 문제를 다시한번 잘 확인하셔야 되며, 파란색으로 적혀있는 저 문제 해설을 잘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 회마다 틀린문제에 대한 해설지를 읽고 머릿속에 넣다보니 빅데이터가 되었다 해야될까요.

 

저는 CBT로 19년도10월에서 17년도 10월 까지만 풀어 보았는데요. 18년도 문제 때 부터 90점대가 쭉 유지 되더라구요.

(100점은 못받아봤습니다. 100점 방지문제가 존재합니다.. ㅋㅋㅋ)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난이도

꼼꼼히만 공부를 한다면 난이도는 쉽다고 느낄 정도까지 내려오는 것 같습니다. 46회 시험 때 불국사라고 다들 난이도가 역대급이었다고 했었지만, 위 공부법대로만 하니 시험칠 때 어렵다고 느끼지 못했습니다. 이제 47회 부터는 1급 커트라인이 높아지면서 난이도는 감소한다고 했기에 더 준비하기 쉽지 않나 싶네요.

 

공부 방법 정리 해보겠습니다.

 

1. 최태성 별별한국사 인강시청 (필기 하면서 듣기)

    1-1. 해도되고 안해도됨. 아래에 설명

2. 책 정독하기, 책 문제풀기, 별채우기 문제 풀기.

3. 기출 돌리기, 기출에 있는 해설 확인 잘하기.

 

정도 되겠네요.

 

"그냥 공부하는 거네 특별한 공부법도 아니네!" 하시는 말씀도 맞지만, 공부할 때 디테일도 잘 잡고 있어야 된다는 점! 꼭 기억해주셨으면 합니다.

제 사례를 보시고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은 이정도로 공부하면 이 점수 받는구나' 하고 참고하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면 딱 3주정도 했습니다! 하루에 4시간! 하루에 인강 2~3개씩 !

(원래는 한달로 잡고 공부하려고 했으나, 설날때 연휴랍시고 쉬고하는 바람에 정신차려보니 3주 남았더라는 비하인드스토리... ^^;)

 

*1-1. 저는 개인적으로 인강 듣고나서 따로 한번 더 공책에 필기를 작성했습니다. 모아서 볼 용도로요.

근데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안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비추합니다 왜냐면 시간이 오래걸리거든요!)

아니면 애초에 필기할 때 A4용지나 공책에다가 필기해서 모아서 보는 건 괜찮은 것 같습니다.

 

다들 열심히 공부하셔서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