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키스(kies) 대체 프로그램, 삼성 스마트스위치(smart switch)로 데이터 백업하는 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글의 제목에서 말한 것 처럼, 삼성 휴대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데이터 백업을 할 때 더욱 편리하고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삼성 공식 프로그램인 스마트 스위치(smart switch)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amsung_logo

우리나라 최고의 대기업이라고 하면 누구나 삼성을 떠올리실텐데요. 이 회사에서 만든 휴대폰은 옛날부터 지금까지 소비자 시장에서 점유율 1등을 누려왔죠. 불과 10여년 전만해도 스마트폰이 아닌 2G폰, 일명 피쳐폰을 사용하던 때가 있었는데요. 그 때에도 휴대폰에서 컴퓨터로 자료를 이동(백업)시킬 때, 삼성에서 만든 Kies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하신분들 많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이 정말 무거웠습니다. 느리고, 오류 나는 일도 잦았으며 렉이 많이 걸렸지요.

삼성 스마트 스위치(smart switch)_logo

삼성 키스는 결국은 지원이 중지되었고 더 이상 업데이트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가 없는게,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바로 삼성 스마트스위치 입니다. 스마트폰과 스마트폰 간의 데이터 이동은 물론, 스마트폰과 PC간의 상호연결이 굉장히 잘될 뿐더러, 프로그램 자체가 가볍고 편리합니다. 오늘은 스마트폰에서 PC로 데이터를 백업하는 것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링크를 통해 삼성 공식홈페이지에 접속해보세요.

사이트에 들어가고나서 스크롤을 아래로 쭉 내려보면 WINDOWS와 MAC OS가 있는데요. 본인의 컴퓨터 OS에 맞는 버전을 클릭하여 설치파일을 내려받기 해주시면 됩니다.

브라우저 창 하단에 exe파일이 내려받아졌으면 이를 더블클릭 하여 실행시켜주세요. 인스톨이 진행됩니다.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생성 같은 경우에는 개인 취향따라 선택을 해주시고, 완료버튼을 눌러주세요.

삼성 스마트스위치 업데이트 창이 뜰수도 있는데요. 공식홈페이지에서 다운을 받아도 아직 제대로 갱신이 안된것인지 업데이트 하라는 메세지가 나오더군요. 얼마걸리지 않으니 업데이트를 진행해주세요.

[USB 파일 전송]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런 경우, 본인의 휴대폰 화면을 열어서 휴대전화 데이터에 접근 허용 창에서 허용을 눌러주시면 해결됩니다.

삼성 스마트스위치 PC 화면에서, 디바이스 연결 중.. 이라는 문구가 뜨고 잠시 뒤면 2번째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여기서 "백업"을 눌러주세요. 제가 미처 찍지 못한부분이 있는데, 백업을 누르고 나서 어떤 항목을 백업할껀지 선택을 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저는 모든 파일을 전부 백업하고 싶으니 전체다 체크해주고 진행을 했습니다.

데이터를 백업 중입니다. 라는 문구가 뜨게 될것입니다. 먼저 백업 항목을 불러오는데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휴대폰의 모든 파일을 탐색하는 과정이고, 목록이 다 불러와 졌으면 이제 PC에 저장하는 단계가 시작되며 퍼센트게이지가 올라가기 시작하지요.

삼성 스마트스위치에서 백업이 완료가 다 되었으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전화 및 연락처, 메시지, 앱, 홈 화면, 설정, 사진, 동영상, 오디오, 문서 및 파일 등 백업이 잘 되었는지 체크를 해보시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보통 설정을 따로 건드리지 않으셨다면 내 PC > 문서 > Samsung 폴더에 삼성 스마트스위치(smart switch) 폴더가 생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 폴더를 열어주세요. 또 다른 폴더가 한개 더 있는 걸 보실 수 있는데요. 폴더명은 휴대폰의 기기명이 적혀있습니다. 갤럭시S21 Ultra를 쓰시는 분이시라면 SM-G998N 이라는 이름으로 되어있을 것입니다.

사진은 어디에 저장되있냐고요? 폴더를 계속해서 들어가시다보면 이제 백업파일들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Camera 라는 압출폴더도 있는데, 거기는 아무것도 없고 Photo 라는 폴더를 들어가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다운로드라던가 Naver, 카메라 앱 등 여러가지 폴더가 있을 텐데 기본 카메라로 촬영한 것을 보시려면 DCIM 으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사진들이 제대로 백업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