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블로그 관리에 대해서 글을 적어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여러분들,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자 수를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방문자 수를 늘리는 데 있어 고려해야 되는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만,

다 제외하고 정말 단순하게 생각했을 때,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내용에 대한 게시글을 쓰면 당연히 사람들이 많이 보게 됩니다.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내용. 즉,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대한 글을 쓰는 것이 검색유입 방문자 수를 늘리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운영하고 있는 이 티스토리블로그는 특히나 다음 블로그탭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블로그 방문자 수의 증가를 꾀하고자 할 때는 다음 검색이 아주 효자노릇을 톡톡히 해주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음에서의 키워드 검색량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카카오 키워드 광고입니다. 카카오 키워드 광고를 이용하면 키워드 조회수, 검색량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키워드 광고 가입하기

먼저 카카오 키워드광고에 가입을 하셔야겠죠.

카카오 키워드 광고 홈페이지 링크는 https://ad.kakao.com/ 입니다. 링크를 타고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제일 아래로 내리시면,

카카오 키워드 광고라고 빨간 네모친 글자가 있습니다. 이걸 클릭해주세요.

카카오 키워드광고 로그인 페이지가 뜨게됩니다. 카카오 키워드광고 아이디가 없으실테니 광고주 신규가입을 눌러주세요.

 

이용약관에 동의를 전부 해주시고 다음단계로 넘어가주세요.

 

웬만하면 전부 개인이실 테니 개인을 선택해서 휴대폰 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통신사 선택하시고, 광고성 정보수신 동의만 빼고 전부 체크해 주신뒤 본인인증 시작해주시구요. 본인인증을 완료했으면 자동으로 카카오 키워드광고 가입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카카오 키워드광고 가입 회원정보 양식에 아이디, 비밀번호 등은 그냥 작성하면 되는데,

회사명과 사업장 주소를 필수적으로 입력해야된다고 되어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실제로 광고주로서 카카오 키워드 광고를 자신의 사이트에 게시 의뢰를 할 것 아닌이상 회사명에 아무거나 적고, 사업장 주소도 아무 주소나 적어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 회사명에는 그냥 블로그 제목을 적었습니다. 사업장 주소는 개인 집주소를 적었구요. 다 적고 다음단계로 버튼을 눌러주시면,

 

카카오 광고 가입이 완료되었다는 창이 하나 뜨지요. 우리는 저 5가지 카드 중, 카카오 키워드 광고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키워드 광고를 클릭해 줍니다.

또 카카오키워드 광고주 회원가입을 해야하는데, 그냥 뭐, 동의만 해주고 다음을 눌러주면 되는거라 간단합니다.

이제 다음 카카오 키워드광고 가입은 끝났습니다. 이제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카오 키워드광고 키워드 검색량 조회방법

카카오 키워드광고에 가입을 하고나면 이런 홈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상단에 광고관리를 눌러주세요.

광고 관리를 누른 뒤, 왼쪽하단에 키워드 제안을 눌러주세요.

이제 이러한 양식이 하나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내가 쓰고자 하는 글의 키워드를 입력하고, PC에서 검색하는 량을 조회할 것이냐, 모바일에서 검색하는 양을 조회할 것이냐를 선택한 뒤, 엔터버튼을 누르거나 조회버튼을 누르면 키워드에 대한 조회수, 클릭율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부산 횟집" 이라는 키워드로 PC 버전으로 조회를 해 보았습니다. "부산 횟집" 이라는 이 키워드에 대한 간략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검색량 많은 키워드를 택하라! 

먼저, "부산횟집"이라는 키워드의 최근 30일 조회수가 199밖에 안됩니다. 검색량이 199회 라는 것입니다. 많이 저조합니다. 심지어는 내가 "부산횟집"이라는 키워드로 글을 썼는데, 199명 전부 다 내 블로그에 들어와준다는 보장도 없지요.

사실 그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부산횟집"이라는 키워드의 연관 검색어인 "부산맛집" 이라는 키워드에 비해 조회수가 많이 낮습니다.

이런 것을 모르고 '나는 그냥 "부산횟집"에 대한 글을 쓸거야.' 하며 아무 검색어 조사없이 "부산횟집"이라는 키워드만 반복해서 글을 적으면 절대적인 검색량이 낮아서 방문자수 유입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애초에 글을 쓸때, "부산횟집"이라는 단어가 많이 들어가도록 작성을 하지말고, "부산맛집"이라는 단어가 많이 들어가도록 작성 해야 합니다. 그래야 다른사람이 검색했을 때 내 블로그 게시글을 더 많이 본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 간단히 생각한 문제이고,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들은 블로거 간의 경쟁이 많기 때문에 상위노출이 되지않는 다면 방문자 수 유입이 힘들 수도 있지만 말입니다.

말이 길었는데 아주 간단히 정리하자면 어떤 글을 쓸 때, 키워드 조사를 해보고, 조회량이 많은 키워드를 조합해서 게시글을 써라는 말입니다.

 

모바일 검색량을 확인하라!

카카오 키워드 검색량 조회를 할때는 모바일로 놓고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해보세요. 요즘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많이 보기 때문에 웬만하면 "폰으로 본다"고 염두에 두고 검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예시로든 "부산횟집"만 봐도 그렇습니다. 한번 검색해 볼까요?

PC버전 대비, 모바일에서의 "부산횟집"은 검색량이 200가량 늘었고, "부산맛집"은 1000이나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핫한 키워드일수록 대부분 모바일에서 검색량이 PC보다 웬만하면 더 많습니다.

한가지 팁을 또 따로 드리자면, 모바일 사용자들을 염두에두고 m.daum.net 으로 들어가서 검색창에 키워드를 검색하고 연관검색어를 추출해서 게시글을 쓸 때 작성해보세요.

키워드를 선택할 때, 모바일 사용자들이 많이 검색하는 관련 검색어들을 골라서 키워드로 선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