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적으로 윈도우7의 지원이 2020년 1월 14일에 끝이 났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윈도우10 설치 하는 것을 전세계적으로 장려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0을 마지막으로, 더이상의 새로운 버전의 윈도우즈 시리즈를 만들지 않는다고 하고있지요.

아직 윈도우7을 사용하시거나, 기타 다른 윈도우즈 운영체제(XP, 비스타 등)를 쓰시는 분들은 운영체제의 보안, 새롭게 출시되는 프로그램과의 호환성 등 마이크로소프트가 지원해주는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특히나 보안에 취약해서 그대로 사용하다가는 중요한 정보를 도둑맞을 수도 있겠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윈도우10를 무료다운로드하는 방법과, USB에 윈도우10 부팅디스크를 만들어서 윈도우10 클린포맷설치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준비물안쓰는 8GB 이상의 USB인터넷이 되는 컴퓨터입니다.

(*USB로 부팅디스크를 만들게 되면 안에 있는 데이터가 삭제되므로 미리 백업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는 총 두 가지 방법으로 설명을 드릴겁니다.

1. MediaCreationTool 을 이용하여 만들기 - 일반적인 USB (삼성 등등)의 경우

2. rufus를 이용하여 만들기 - 샌디스크 USB의 경우 , 구형 메인보드인 경우

보통 첫번째 방법으로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는 대부분 됩니다.

 

그러면 두 번째 방법은 어떨 때 해야 될까요?

USB가 샌디스크일 경우입니다. 샌디스크 USB는 하드디스크로 인식되는 등의 문제가 있어, rufus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USB에 iso파일을 구워주는 것입니다.

또 윈도우를 설치해주려는 컴퓨터가 구형 메인보드인 경우입니다. 구형 메인보드에 호환(인식)이 되는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기 위해 rufus를 사용합니다. (* 2번 설명에서 자세히 적혀 있습니다.)

 

하는 방식이 조금 다르지만 둘다 사실상 어렵지는 않습니다.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바로 시작합니다.


0. 윈도우10 무료다운로드

윈도우10 다운로드는 정말 쉽습니다. 구글에 윈도우10이라고 검색하면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가 뜹니다.

링크 :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5C 에 접속해주세요.

그리고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해주시면 

이러한 MediaCreat... 라는 실행파일이 하나 다운로드 됩니다.

이제 이 실행파일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윈도우10 iso 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공식 윈도우10 iso 파일 이라는 것이, 정품인증이 된 윈도우10을 주는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따라서 정품 제품키를 구매하거나 다른 방법을 도모해서 정품인증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사실상 정품인증 안하고 그냥 써도 큰 문제가 없는건 함정입니다.)

 

페이지 처음 부분에서 언급한대로, 이 파일을 실행하게되면 

1. 바로 USB에 윈도우10 iso 파일을 구워서 부팅디스크로 만들 것이냐,

2. 윈도우10 iso 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고, 추후 따로 rufus로 구워서 부팅디스크를 만들 것이냐

이 두가지 선택지로 윈10 USB 부팅디스크 만드는 방법이 나뉘게 되는 것입니다.

 

먼저 첫번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MediaCreationTool 을 이용하여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먼저, 준비한 USB를 컴퓨터에 장착시켜주세요.

그리고 다운 받은 실행파일(MediaCreationTool)을 실행해주세요.

동의를 눌러주시구요.

USB에 윈도우10 부팅디스크를 만들예정이므로 다른 PC용 설치미디어 만들기를 클릭해주세요.

윈도우10과 64비트를 선택해주세요. 웬만한 컴퓨터들은 전부 64비트 운영체제가 깔아지고, 64비트를 설치해야 컴퓨터 시스템의 램이 4GB 이상이여도 인식이 됩니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해주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2번째 순서에서도 다시 설명할거지만 [ISO파일]을 선택해서 [다음]을 누르면 윈도우10 ISO파일만 다운로드 받아지게 됩니다.)

장착시켜놓은 USB가 선택되어있는 모습입니다. [다음]을 눌러주세요.

진행률이 100%가 되면 윈도우10 iso가 장착한 USB에 모두 구워져서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가 완성되게 됩니다.

너무 쉽죠?

2번째 순서인 "rufus를 이용한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에 대한 설명을 드리고나서, 컴퓨터에 윈도우10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 rufus를 이용하여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마찬가지로 mediacreationtool.exe 파일을 실행해 주시고, 

아래 단계까지 진행해주세요.

ISO 파일을 선택해주세요.

이렇게 파일을 폴더를 지정하시든 아무곳에나 저장을 해주세요!

그리고 rufus를 다운받아줍니다.

다운 링크는 https://rufus.ie/ko_KR.html 입니다.

이런 아이콘이 설치가 되었으면 클릭해서 실행해주시구요.

이렇게 나오는데, 빨간색 네모친 [선택]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까전에 다운로드 받았던 윈도우10 iso 파일을 선택해서 [열기]를 눌러주세요.

 

여기에 중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rufus로 윈도우10 iso 파일을 선택해서 열게되면 파티션 방식을 선택할 수가 있는데요,

(인텔 CPU 기준) 본인의 컴퓨터가

(3세대 이상) UEFI 지원 컴퓨터면, 파티션 방식 GPT 선택

(2세대 이하) BIOS 컴퓨터면, 파티션 방식 MBR 선택

*출처 :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NQsa&articleno=2768&categoryId=32&regdt=20190809191128

위에 설명한 대로 선택을 해주세요.

왜냐하면 예전에 만들어진 메인보드에서는 UEFI가 안먹혀서 GPT 방식으로 부팅디스크를 만들어봤자 윈도우 설치를 위해 BIOS에 들어가면 인식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저는 테스트를 위해 2010년 말에 생산된 msi 노트북 (인텔 i5-480M : 1세대 노트북용 CPU)에 윈도우10을 USB부팅디스크로 설치해볼 것이고,

이 노트북은 1세대 CPU이므로 MBR 방식으로 파티션 방식을 선택해서 [시작]을 눌러주었습니다.  

시작을 눌려주면, 위와같은 창이 나오는데 당황하지마시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어차피 이 USB .. 윈도우10 부팅디스크 용으로 만드시는 것이잖습니까 ㅎㅎ

천천히 기다려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저는 18분 48초나 걸렸네요.

닫기를 눌러주세요.

이제 설치가 잘 되었는지 잠깐 확인을 해볼까요?

내 컴퓨터에서 살펴보니 USB가 ESD-ISO라는 이름의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로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바이오스에 진입하여 윈도우10 설치하기

첫번째 방법과 두번째 방법을 진행하시어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를 만드신 분들은 이 3번째 단계를 보시면 됩니다.

 

 1. 윈도우10을 설치하고자 하는 컴퓨터에 만들어준 USB를 꼽아줍니다.

 

 2. 컴퓨터를 키고 BIOS 화면으로 진입하기 위하여 F2, DEL, F9 등등의 키를 눌러봅니다.

: 아래 화면에 보이듯이 컴퓨터를 키면 제조사의 화면이 나오게되는데 이때 무슨 키를 눌러야 BIOS에 들어가지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 노트북의 경우 DEL 키를 누르면 바이오스에 진입하게 됩니다.)

 

3. BIOS에서 부팅 1순위를 USB로 설정하기.

BIOS 화면에 진입하면, 컴퓨터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Boot 메뉴라는 것이 있습니다.

키보드 방향키를 이용하여 Boot 메뉴에 진입하면 Boot priority (부팅 우선순위) 라는 것이 있는데, 여기서 1st boot priority에 엔터를 쳐서 연결한 USB를 1순위로 지정해 줍니다.

 

변경한 설정을 Save하여 나가주세요.

4. 재부팅이 되면서 윈도우10 설치가 시작됩니다.

: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됩니다. 설정은 따로 건들 필요없이 [다음]을 눌러주시고,

[지금 설치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설치프로그램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뜹니다.


조금 기다리고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제품 키가 없음]을 클릭해주시고, Windows 10 Home 을 선택해주세요. 제일 무난하고 있을 기능 다 있습니다.

 

[동의함]에 체크해서 넘어가면 나오는 화면에서, 사용자 지정 Windows만 설치(고급) 을 클릭해주세요.

이는 깔끔하게 C드라이브를 삭제(포맷)하고 윈도우10을 깔아주기 위함입니다.

 

이런 화면이 뜨게되면 윈도우10을 깔고자 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해서 삭제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나서는 [새로만들기]를 클릭한 뒤 [적용]을 눌러 드라이브에 용량을 할당시켜줍니다.

 

"모든 Windows 기능이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시스템 파일에 대해 추가 파티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고 [확인]을 누르면 500MB정도의 시스템 파티션이 하나 생기는데 정상적인 것이니 [다음]을 눌러주세요.

 

Windows가 설치중입니다. 오래걸리지 않는 작업입니다. 한 5~10분 정도 걸리고, 완료가되면 Windows가 다시 시작됩니다.

 

5. 컴퓨터가 꺼지면, 다시 한번 BIOS를 진입 키를 눌러서 부팅 순서 1순위를 하드디스크로 바꾸어주세요.

: 안그러면 USB가 부팅순위 1순위로 잡히기때문에 아래 사진처럼 또 똑같이 설치 화면이 뜨게됩니다. 많은 분들이 당황하시는 대목입니다.

USB를 뽑아줘도 되는데, 부팅순위를 바꿔놔야 추후 USB를 꼽은채로 컴퓨터를 켜도 하드디스크(부팅디스크)로 부팅이 되기때문에 BIOS에서 미리 바꾸어 놔주세요.

 

6. 재부팅이 되고나면, 윈도우10의 나머지 설치가 시작됩니다. 

: 아래 사진 처럼 윈도우 로고가 뜨면서 뱅글뱅글 모래시계가 돌아갑니다. 그냥 기다려주시면됩니다.

 

계속 기다리다보면 이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되는데, 당연히 [한국]을 선택해 주시고,

 

기본으로 설정되어있는 Microsoft 입력기를 클릭해서 넘어가주세요.

 

인터넷이 없음을 눌려주세요. 그 이유는 인터넷에 연결되어있으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라고 뜨는 문제점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PC 이름은 대충 설정해서 넘겨주세요^^ 

 

이 부분도 딱히 건드릴 것 없이 그냥 둔 채로 [수락]만 누르면 되겠습니다.

 

이제 조금만 기다리기만 하면, 아래 화면처럼 진행이 되면서 끝!

짜잔!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말 쉽죠?

윈도우 설치, 포맷 이라고 하시면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지레 겁부터 먹으시는데요.

생각외로 아주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요약해보면 윈도우10 무료 다운로드 하기, USB로 윈도우10 설치 부팅디스크 만들기, BIOS로 진입해서 부팅 순위, 기다리기. 이 네 가지만 해주면 끝이었습니다.

윈도우10 설치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출시 당시 OS가 윈도우7(또는 비스타, 8.1 등등)인 구형 노트북들은 노트북 제조사 공식홈페이지에서는 출시당시 기본 OS 에 호환이 되는 전용드라이버만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웬만한 드라이버들은 윈도우10 자체가 잘 알아서 깔아주는 편이고, 그러고도 다운받아지지 않은 드라이버에 대해서는 노트북 제조사에 문의를 해보면 되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